본문 바로가기
희망 정치

“잘나가는 트위터 계정 싸게 팝니다!”

by 아나코스 2015. 6. 7.

총선 앞둔 정치권에 ‘SNS’ 관련 편·불법 행위 기승

SNS 운영 대행해주는 업체까지 생겨나 
 
[1167호] 2012.03.01  18:27:14(월)  안성모 기자   

ⓒ 시사저널 임준선

 

‘트위터 팔로어 1만4천명 계정 판매합니다. 맞팔 100% 유지하고 있습니다’(이○○), ‘트위터 계정, 최신 디비 판매합니다. 업계 최저가, 매일 갱신’(트○○○○○○), ‘트위터 계정 8개 팝니다. 작업 툴까지 팝니다’(박○○)….

정치권에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바람이 거세다. 지난해 말부터 유행처럼 번지더니 총선이 가까워지면서 정점에 달하고 있다. 새누리당이 공천 심사에 SNS 역량 지수를 반영하기로 하면서 예비후보자들은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그렇다 보니 평소 SNS에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던 정치인들도 앞다투어 광풍 대열에 합류했다.

민주통합당 등 야당의 상황도 다르지 않다. 이제는 연락처를 주고받으면서 휴대전화 번호를 묻듯이 트위터나 페이스북 ID(아이디)를 묻는 것이 일상화하는 분위기이다. 이러한 상황과 맞물려 SNS 운영을 대행해주는 업체가 속속 생겨나고 있다. 일부에서는 팔로어(자신의 글을 구독하는 친구)가 많은 계정을 돈을 받고 파는 행위도 버젓이 발생하고 있다.

<시사저널>은 SNS 바람을 틈타 각종 편법과 불법이 기승을 부리고 있는 정치권의 실태를 추적했다. 계정 매매는 암암리에 이루어지고 있었다. 인터넷  중고 판매 사이트 등에는 관련 글이 심심치 않게 올라오고 있다. 주로 ‘트위터 팔로어 수가 몇 명인 계정을 얼마에 판다’는 식이다. 맞팔(친구 맺기)이 잘되어 있다거나 관리 작업 툴도 함께 판다는 등 경쟁력을 내세우기도 한다.

개인이 아니라 업체에서 매매에 나선 경우도 있다. ‘트위터 계정 대랑 판매’(J○○○○)라는 제목으로 올라온 소셜 네트워크 솔루션 판매가 대표적이다. ‘트위터 팔로우 7백명’ ‘페이스북 프렌즈 3백명’ ‘트위터 계정 40개 구입’ 등 입맛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기존에 이용한 흔적이 남았다고 밝히면서 싼 가격에 판매하겠다는 제안도 있다. ‘트위터 양도합니다. RT(리트윗)나 트윗(글)들이 있어 클린 계정은 아닙니다. 그 점 감안하여 저렴하게 팝니다’(k○○○○○)라는 내용이다.

SNS 계정을 판매한다는 이러한 제안은 단순히 제안으로 그치지 않는다. 기자는 정치인들의 SNS 운영을 전문적으로 대행하고 있는 한 업체의 실무 책임자와 대표로부터 그 실상을 직접 들을 수 있었다. 트위터 계정의 경우 보통 팔로어 1인당 100원에서 2백원 선에서 가격이 책정된다고 한다. 1만명이면 100만~2백만원에 거래가 되는 셈이다. 이 업체의 SNS 운영 책임자는 “해당 정치인이 선거운동에서 SNS를 얼마나 중요하게 여기는지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 개인 대 개인으로 매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정확한 액수를 파악하기는 힘들다”라고 설명했다.


“일부 파워트위터리안, 돈 받고 리트윗”

최근 들어서는 계정 매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고 한다. 팔로어를 한꺼번에 수만 명을 확보했다고 하더라도 이를 선거운동에 활용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 SNS의 주된 역할인 소통은커녕 오히려 반감을 살 가능성도 크다. 이 업체의 대표는 “계정을 사고파는 것은 위험하다. SNS를 몰라서 그렇지, 알면 매매를 못 한다. 이보다는 팔로어가 많은 파워트위터리안이 맞팔을 맺어서 리트윗을 해주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이 과정에서 일정 금액이 지불되기도 한다”라고 밝혔다. 한 현역 의원의 선거 캠프 관계자도 “일부 파워트위터리안들이 돈을 받고 활동을 하고 있다. 팔로어가 1만명 이상만 되어도 한 번 (리트윗을) 쳐주면 반응이 크다”라고 말했다.

가장 활발한 형태는 SNS 운영 대행이다. 이제는 하나의 사업 영역으로 뿌리를 내려가고 있다. 아직까지 규모를 갖춘 업체는 20여 개에 불과하지만, 개인이 운영을 대신 맡는 경우까지 포함하면 그 수가 상당하다고 한다. 정치권에서 요청이 들어오는 경우도 있다. 한 SNS 마케팅업체 대표는 “정치권 인사로부터 트위터를 운영해달라는 제의를 받은 적이 있다. 당장 돈을 벌기는 하겠지만 억지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서 거절했다”라고 밝혔다.

운영 대행을 맡으면서 받는 비용 역시 천차만별인데, 보통 한 달 동안 계정을 대신 관리하는 데 2백만원에서 3백만원 선이다. 최상급 운영자의 경우 계정을 한꺼번에 5개 이상 맡아서 관리하기도 한다.

팔로어 수를 제시하면서 영업을 하는 업체들도 있다. 한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문가는 “한 달 안에 1만명을 모아줄 테니까 3백만원을 달라고 한다. 물론 그 정도 팔로어 수를 확보하는 것은 가능하다. 하지만 이 또한 계정 매매와 마찬가지로 모니터링을 하면 금방 들통이 날 수 있다. 총선에 나선 정치인 입장에서야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심정일 것이다. 큰돈이 들어가는 것도 아니니까 그렇게 할 수 있다. 하지만 역효과가 날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실제 선거 캠프에서는 이러한 유혹을 많이 받는다고 한다. 영남에 지역구를 둔 새누리당 의원의 한 보좌관은 “지역 주민의 휴대전화 번호 5만개를 가지고 있다면서 접근해오는 업체 등 별의별 업체들이 다 있다. 선금만 넣어주면 무슨 일이든 다 하겠다는 식이다. 한 달 전부터 집중적으로 돌아다니고 있는데, 성과를 올려야 하는 캠프 입장에서는 혹 하는 수가 있다. 그렇게 해서 선거 특수를 노린 불법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이다”라고 밝혔다.

SNS가 확산하면서 이른바 ‘알바 계정’에 대한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아르바이트생들이 선거운동을 위해 새롭게 만든 계정이다. 이메일만 있으면 계정을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몇 명만 모이면 20~30개 계정도 만들 수 있다. 이 계정을 통해서 해당 예비후보 계정의 실적을 올린다. 여기에 더해서 ‘알바 계정’이 상대 후보를 공격하거나 자신을 방어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SNS 공방이 도를 넘게 만드는 것이다.

호남이 지역구인 민주당 의원의 한 보좌진은 “팔로잉(먼저 글을 받아보겠다고 신청)을 하지 않아서 팔로어 수가 제로 상태인 계정을 미리 만들어놓는다. 트위터상에서 사진이 알 모양이라서 ‘알 계정’이라고 부르는데, 비공식적으로 대응할 때 앞장을 선다. 근거가 없으니까 누구 계정인지 모른다. 이런 일을 대신 해주겠다는 제안이 들어오기도 했는데 그냥 돌려보냈다”라고 설명했다.

이번 총선부터 SNS를 활용한 선거운동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조직이나 자금에 기댄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선거 문화가 형성될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 반면 잘못된 SNS 운용으로 인한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강학주 한국소셜네트워크협회 회장은 “SNS를 이용한 선거운동을 어디까지 허용할지에 대한 세세한 규칙이 아직까지 마련되지 않았다. ‘알바 계정’은 추적이 힘들어 사실상 통제하기가 쉽지 않다. SNS가 네거티브 선거전의 수단으로 활용될 수도 있다”라고 지적했다.

댓글